관심 분야

리그오브레전드 (League of Legends)는 어떤 게임인가

나는 부유한 리치테디! 2024. 11. 7. 23:43
반응형

T1의 2024 LoL 월드 챔피언십(롤드컵)  통산 5번째 우승으로 프로게이머인 페이커 이상혁은 그야말로 리그오브레전드(이하 'LOL')의 전설이 되었다. 모바일 게임을 외에는 PC 게임을 잘하지 않는 나는 LOL이라는 게임은 잘 몰라도 페이커 이상혁은 너무나 잘알고 있었다. 통산 5번째 우승으로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있는 온라인 게임인 LOL이 과연 어떤 게임인지 문득 궁금해져 알아보고자 한다. 

LEAGUE of LEGENDS 공식 홈페이지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 이하 'LoL')

Riot Games에서 2009년 개발, 출시한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배틀 아레나(MOBA, Multiplayer Online Battle Arena) 게임으로 전 세계적으로 매우 인기 있는 온라인 게임 중 하나다. LoL은 전략적 사고, 팀워크, 빠른 반응 속도 등을 요구하는 게임으로, 주로 5v5 팀전 형식으로 진행하는 게임이다.

기본적인 게임 플레이

LoL의 기본적인 게임 목표는 상대팀의 진영 중아에 위치한 '넥서스(Nexus)'를 파괴하는 것이다. 넥서스의 체력이 0이 되거나, 항복 투표에서 기준 이상의 찬성이 나오면 파괴되며 해당 팀의 패배로 게임이 끝난다.넥서스는 각 팀의 기지에 있는 중요한 건물로, 이 건물이 파괴되면 게임이 종료된다.

넥서스(Nexus)

게임의 주요 요소

  1. 챔피언(Champion): 각 플레이어는 '챔피언'이라 불리는 개별 캐릭터를 선택하여 게임을 플레이하게되며, 각 챔피언은 고유한 능력과 스킬을 갖추고 있으며, 플레이어는 이 능력을 활용해 적을 처치하거나 아군을 지원한다. 현재 LoL에는 수백 개의 챔피언이 존재하며, 매번 새로운 챔피언이 추가되기도 한다.
  2. 맵(모델): 대표적인 맵은 '소환사의 협곡(Summoner's Rift)'으로, 이 맵은 세 개의 라인(Top, Mid, Bot)과 정글 지역으로 나뉘어져 있다. 각 팀은 이 라인과 정글을 활용해 상대방의 기지에 침투하여 넥서스를 파괴를 해야 한다.
  3. 라인(Lane): 게임에는 3개의 주요 라인이 있다.
    • 탑(Top): 주로 체력과 방어력이 중요한 챔피언이 배치
    • 미드(Mid): 마법사나 고유한 스킬을 가진 챔피언들이 배치되며, 빠른 이동과 공격이 요구됨
    • 봇(Bot): 주로 원거리 딜러와 서포터 챔피언이 협력하여 상대를 물리치는 역할
  4. 정글(Jungle): 정글은 맵의 중앙과 양쪽에 위치한 지역으로, 여기서 몬스터를 처치하여 골드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정글러는 이 지역을 돌아다니며 라인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5. 아이템(Item): 게임 중 얻은 골드를 이용해 아이템을 구입하고, 이 아이템들은 챔피언의 능력을 강화하는 데 사용된다. 아이템은 게임의 전략과 흐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다.
  6. 레벨 업(Level Up): 게임을 진행하면서 챔피언은 레벨을 올리며 능력치를 강화하고 새로운 스킬을 배울 수 있다. 이를 통해 점차 강해져 적의 팀에 대항하여 싸우게 된다.

소환사의 협곡(Summoner's Rift) 맵

게임의 진행

게임은 일반적으로 LoL의 기본 맵인  '소환사의 협곡(Summoner's Rift)' 에서 5대 5로 진행된다. 각 팀은 시작할 때 같은 레벨과 금액으로 시작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몬스터와 적 챔피언의 처치, 타워 파괴 등을 통해 점차 성장하게 된다. 게임은 초기, 중반, 후반으로 나누어지며, 각 단계에서는 다르게 전략을 구성해야 한다. 초반에는 라인에서 상대 챔피언을 물리치거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중요하고, 중반과 후반으로 갈수록 팀워크와 협동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e스포츠와의 연계

LoL는 e스포츠분야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특히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LoL World Championship, 일명 롤드컵)'은 매년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e스포츠 대회로서 전 세계 많은 팬들이 롤드컵을 시청하고 있다.

  • 프로 리그: 각 국가별 LCK(한국), LCS(북미), LEC(유럽), LPL(중국) 등의 프로리그가 있으며,  이 리그는 세계 대회로 가는 예선전 역할을 한다.
  • 롤드컵: 매년 전 세계에서 최고의 팀들이 모여 경쟁하는 세계 챔피언십으로 우승 상금도 매우 크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