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상식

농구는 키 성장에 도움이 될까

나는 부유한 리치테디! 2024. 10. 15. 22:34

나의 중학교, 고등학교 학창 시절을 뒤돌아보면 스포츠 중에서도 농구를 가장 좋아했던 것 같다. 점심 시간, 방과 후, 주말 할 것 없이 친구들을 만나면 항상 농구를 했을 정도였으니까 말이다.

 

예전부터 농구를 많이 하면 키 크는데 도움이 된다는 얘긴 들어왔는데, 지금의 내 키를 보면 그게 과연 과학적으로 검증이 된 이야기인지 문득 궁금해진다. 그래서 오늘은 과연 농구는 키 성장에 도움이 되는 것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농구는 어린이와 청소년기의 키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소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러한 긍정적인 측면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과학적으로 접근해보자.

 

1. 운동과 성장 호르몬

    신체는 운동을 하게되면 성장 호르몬이 분비가 된다. 농구와 같읕 유산소 운동은 신체의 대사를 촉진하고 성장 호르몬 분비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성장 호르몬은 우리의 뼈와 연골의 성장을 촉진하기 때문에 키 성장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스트레칭과 유연성

    농구는 점프, 달리기, 드리블, 패스, 방향 전환 등 다양한 동작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신체의 유연성을 높인다. 유연성은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개선하고, 부상의 위험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강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좋은 자세는 자라나는 어린이의 성장판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3. 점프와 하중

    나도 어릴 때 점프를 많이 하면 키 성장에 도움된다고 들어왔다. 농구에서의 점프는 뼈에 자극을 주며, 이 자극은 뼈의 밀도와 강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뼈에 부하가 가해지면 뼈가 더 강해지고 성장판이 자극을 받아 성장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4. 사회적 상호작용과 정신적 건강

    농구는 팀 스포츠로 사회적 상호작용과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정신적 건강은 전반적인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스트레스를 줄이고 긍정적인 자아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비단 농구뿐만 아니라 모든 팀 스포츠는 사회적 작용과 정신적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5. 균형 잡힌 영양

    농구를 하는 어린이는 일반적으로 더 많은 신체 활동을 하게 되므로, 자연스럽게 영양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게 된다. 건강한 식습관은 성장에 필수 요소이며, 단백질, 칼슘, 비타민D 등은 뼈와 근육의 성장을 촉진한다.

 

■ 키 성장을 위한 꿀팁 공개!

  • 규칙적인 운동 : 주 3~5회, 30분 이상 농구를 포함한 유산소 운동할 것
  • 균형 잡힌 식사 : 단백질(고기, 달걀, 콩), 칼슘(우유, 치즈, 요거트), 비타민D(햇빛, 생선)등 골고루 섭취할 것
  • 충분한 수면 : 어린이 성장 호르몬이 주로 수면 중 분비되므로 충분히 수면할 것
  • 스트레칭 : 운동 전후에 스트레칭을 통해 유연성을 높이고 부상을 예방할 것

여러분 또는 여러분의 자녀도 키 185cm 이상 성장할 수 있다!

우리 모두 농구도 열심히 하고, 균형잡힌 식사와 함께 충분한 수면을 취하자.